류 Sstory

긴급재난지원금 구성원수 잘못 기입되어있는 경우


 

안녕합니다 류 쓰입니다. 원래 저는 음식과 관련된 포스팅 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이렇게 긴급재난지원금을 포스팅하게 된 이유는 저와 같으신 분들이 혹시 있으실까 해서 우려에 포스팅합니다.

 

문제

 

저희 가족은 4명입니다. 3명의 가족이 같이 살고 저만 떨어져 나와서 삽니다.

보통 대학생들이나 취준생 이직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러한 경우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미취업 상태이기 때문에 어머니 밑으로 피부양자인 상황입니다.

동생도 피부양자인 상황입니다.

제가 조회하게 된다면 원칙적으로는 4명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아버지 쪽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4명에 묶여서 100만 원이 지급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 제가 조회해도 3명, 아버지가 조회해도 3명이 나타나는 겁니다.

 

원칙 1 내가 국가보험에 가입하지 않고(간단하게 취준생, 대학생, 이직) 같이 사는 것이 아니라 나와서 따로 살면서 세대주(원룸에 전입신고)라고 가정한다면 부모님의 세대주에 포함됩니다.

부모님 3인, 나 1인이 아니라 부모님 세대주 4인으로 포함됩니다.

 

원칙 2 아버지가 세대주이고 제가 세대주라 가정하면 어떤 세대주가 조회하여도 같은 숫자를 공유하게 됩니다.

만약 가족 구성원이 4명이고 아버지가 조회했을 때 4명, 제가 조회했을 때 4명 이렇게 떠야 정상인 겁니다.

둘 다 수령할 수 없고 한쪽에서만 수령 가능합니다.

 

처음에 조회했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전 세대주이고 1명인데 왜 3명이 나오지?

여기 전입신고하신 분들이 아직 주소를 안 옮겼나라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해결방법

 

저의 경우 아버지가 조회해도 3명, 제가 조회해도 3명이기에 가구원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조회해보시고 그래도 이상하다 하면 해당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작성해 주시는 걸로 일단락될 거 같습니다.

 

이의신청과 관련한 정보는 아래 남겨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예외적인 원칙이 너무 많아서 다 적기 힘들지만 해외 이력이 있으신 분이거나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같이 살고 계신다 등 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문이 드시면 연락해보세요. 네이버에 긴급재난지원금kr이라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하단에 지자체별 콜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지자체에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여서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에 문의하였습니다.

꽤 많은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첫날이라 그런지 전화 대기만 수차례였습니다.

 

 

 

마무리

 

저와 같은 현상을 가지신 분들이 콜센터 전화도 잘 안되고 답답하실까 봐 이렇게 남겨봅니다.

그래도 확실한 건 주민센터나 콜센터를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